저혈압에 좋은 음식 10선을 소개하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저혈압이라고 부르는 기준은 얼마인지,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기준

사실 고혈압과 다르게 저혈압 기준은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그래도 대체로 100/600mmHg 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칭하고요. 자리에서 급하게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다음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 수축기 혈압: 20mmHg
  • 확장기 혈압: 10mmHg

 

 

저혈압 증상 문제

혈압이 낮은 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어지러움증, 피로감 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기운도 없고, 쉽게 피곤해하며,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일어나다가 온 몸에 힘이 빠지며 쓰러지는 일도 왕왕 생깁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선

 

저혈압을 겪는 분들은 평소에 비타민A,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저혈압에 좋은 음식 대표 10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혈관에 쌓은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혈관이 깨끗해지면 혈액순환도 잘 되며 저혈압 증상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고요. 특히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우며, 철분이 풍부해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 쓰러짐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미역

미역도 저혈압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미역에는 엽산과 철분히 풍족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출산한 산모들이 혈액순환과 혈액 공급을 위해 미역국을 많이 끓여 먹지요.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알긴산이 풍부하여,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답니다.

 

미역국을 끓이실 때는 소고기나 굴 등 철분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끓이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굴 효능 굴미역국 레시피 3가지

 

 

3. 소고기

소고기는 훌륭한 단백질원이기도 하지만, 철분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저혈압 환자들은 육고기를 섭취하여 신체에 활력을 돋우고, 체력을 키워 줍니다.

 

특히, 저혈압 환자들은 소금(염분)을 조금씩 섭취하면 좋은데요. 이는 혈압의 균형을 맞추어 주어 저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소고기를 소금기름장에 찍어 드시면 더욱 금상첨화입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해소하고 장 건강을 챙기는 데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한데 고구마를 삶거나 찌더라도 그 성분이 유지가 되어 섭취가 쉽습니다.

 

 

5. 마늘

마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참 즐겨 먹는 식품인데요. 이 역시 저혈압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엽산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서 저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스코디닌이라는 성분이 몸을 따듯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데도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도 잘 되고, 저혈압을 개선할 수 있는 거죠.

 

 

6. 대추

대추에는 비타민과 당분,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혈압으로 인해 생기는 무력감이나 피곤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많기 때문에 빈혈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좋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간식으로 먹기에도 괜찮은데요. 다만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반드시 하루에 먹는 양을 4~5개로 제한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7. 비트

비트도 마찬가지로 저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트는 혈당 관리, 혈액순환 등 혈관계 질병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건강 식품입니다. 특히 비트에는 베타시아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 베타시아닌이 몸 속의 노폐물을 빼 주어 신체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세포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겼을 때 회복력도 좋아지며 적혈구를 생성합니다. 그래서 빈혈 및 저혈압에 좋습니다.

 

 

8. 단호박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식이조절이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만 대표적인 저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죠. 바로 비타민A 덕분인데요. 비타민 A가 면역력을 올려 주고, 식욕도 올라가게 해 줍니다. 자연스럽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저혈압을 관리할 수 있게 되지요.

 

게다가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을 가지고 있어서, 저혈압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노화 방지, 혈당 관리 등 다양한 부분에서 도움이 되죠.

 

 

9. 유제품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유제품이 있습니다. 우유, 요거트, 치즈, 버터 등 다 좋습니다. 이러한 유제품은 비타민B12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저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10. 콩

콩은 고단백 식품 중 하나로,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콩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전통 식품인 청국장을 주기적으로 먹으면 저혈압 관리에 좋습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저혈압 환자들은 반드시 식단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저염식은 피하시고, 하루에 적정량의 염분을 섭취하는 것도 잊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에는 위에서 언급한 재료들을 활용하여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적어 놓았으니, 참고하여 식단 관리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마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장아찌담그는법

마늘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과 활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다섯 번째로 먹을 때 입에서 알싸하고 냄새도 나지만, 몸에는 그렇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

health.tongspower.com

 

비트 효능 요리 비트차 비트주스 만드는 법 공개

비트 효능부터 함께 공부해 봅시다. 비트란 어떤 음식일까? 비트는 다소 생소한 음식일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의 일종인 비트는 무와 비슷하면서도 훨씬 단단하고 흙냄새 나기도 합니다. 또, 워

health.tongspower.com

 

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7가지 및 레시피

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7 우리의 몸은 체온이 1도씩 내려갈 때마다 신체활동지수가 급격히 떨어지고, 그에 따라 면역력도 저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겨울에 면역력이 많

health.tongspow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