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BEST 8가지 소개합니다.

 

참고로 통풍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통풍이란 우리 몸 속에 요산이라는 성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면서 생기는 병인데요. 요산이 배출되지 않고 덩어리를 지으며 관절로 파고들고, 이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원인으로는 기름진 고열량 식습관, 잦은 음주와 흡연, 노화, 비만, 신장기능 약화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습관 개선이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다음에 알려 드리는 통풍에 좋은 음식을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1. 수박

수박은 통풍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통풍에 걸리면 체내 수분량이 계속 줄어들고, 탈수증세를 보이게 되는데요. 수박은 수분 함유량이 풍부한 식품으로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수분이 많아지면서 신장도 제 기능을 다하는 데 무리가 덜 갑니가. 신장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면 요산을 걸러내 주기에 증상 완화 및 치료에 좋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흔히 알칼리성 식품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통풍에 걸리면 소변이 꽤 높은 산성을 띱니다. 이때 알칼리성 바나나를 섭취하면 소변의 산성농도를 낮추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메밀, 현미

우리는 보통 백미를 많이 먹지만 메밀과 현미를 섞어 밥을 만들면 이 역시 통풍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백미로 먹을 때보다 당수치가 적게 올라 비만 및 당뇨의 위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현미를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하기에 꾸준히 섭취해 주면 신체 건강에도 전반적인 도움을 줍니다.

 

4. 계란

계란도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계란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적게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퓨린을 섭취하면 그에 따라 몸에서 통풍 원인 물질인 요산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퓨린이 적게 든 계란을 섭취하면 식습관 개선에 도움이 되죠.

 

또한 계란류의 경우, 지방 함량도 낮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 없이 섭취 가능합니다.

 

 

5. 채소류

채소류는 어디에나 빠지지 않는 건강 음식이죠. 특히 당분이 없는 녹색 채소류, 토마토 등의 식품이 좋습니다. 당분은 비만으로 이어지고, 비만은 곧 통풍의 한 원인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더불어 채소류는 수분이 많아 체내 수분공급, 신장기능 활성화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식이섬유는 요산이 쌓이는 것도 막아 주기에 채소만큼 좋은 식품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참고로 당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는 피하시기 바랍니다.

 

6. 물

뜬근없다 생각하시겠지만 통풍 환자는 수분 섭취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1일 물 섭취량

본인 몸무게 x 0.03 L

 

평소에도 이 정도의 물을 마셔야 되는데요. 보통 성인으로 치면 평균 1.8 ~ 2L입니다. 커다란 페트병 하나를 다 마셔야 하는데, 통풍환자라면 일부러 의식적으로 더 많이 마시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7. 우유 및 유제품

 

우유를 비롯한 기타 유제품은 몸 속에 쌓인 요산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요산은 관절 사이사이에 끼는데, 이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하는 데도 좋죠.

 

또한 수분섭취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물과 함께 하루에 한 잔은 꼭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8. 양파

마지막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은 양파입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퀘르세틴은 체내에 축적된 요산을 제거하는 데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통풍 원인 물질인 요산을 없애 주기에 양파장아찌, 양파즙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드셔 보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통풍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더불어 초반에는 통풍에 안좋은 음식도 소개해 드렸는데요.

 

통풍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다면 최대한 달지 않고, 담백하며, 짜지 않은 음식을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쉬우실 것 같습니다. 수분 섭취도 중요하게 생각하시고요.

 

그럼, 통풍에 좋은 음식 포스팅을 마칩니다. 아래에 더 많은 정보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질병 예방하시면 좋겠습니다 :)

 

 

 

갑상선 좋은 음식 9가지로 저하증 항진증 예방

갑상선 좋은 음식 9가지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요즘 날이 점점 추워지다 보니 다들 컨디션도 떨어지고, 면역력도 약해지면서 이런저런 병을 얻는 분이 많이 생기겼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health.tongspower.com

 

대상포진 증상 전염성 주사 가격 좋은 음식

더보기 대상포진 증상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날이 추워지면서 대상포진으로 앓는 분이 늘고 있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병이기에 겨울에 들어서며 그 환자 수가 늘어

health.tongspower.com

 

고지혈증 좋은음식 차 증상 원인 실생활 꿀팁

2021.11.08 - [건강 꿀팁] - 녹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카테킨 성분 좋은 점 고지혈증 좋은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차 종류를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고지혈증 증상과 원인을 짚어 보겠습니다. 고지혈

health.tongspow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