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좋은 음식 9가지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요즘 날이 점점 추워지다 보니 다들 컨디션도 떨어지고, 면역력도 약해지면서 이런저런 병을 얻는 분이 많이 생기겼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항진증 등은 면역체계가 오류가 생기면서 생기는 병인데요.

 

몸이 움츠러들고 계속해서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요즘일수록 갑상선 좋음 음식을 잘 챙겨 드시고 갑상선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NO. 1 굴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칼슘이 풍부한 영양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굴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셀레늄은 우리 몸 속의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갑상선 항진증은 면역체계에 오류가 생기면서 생기는 것인데요. 셀레늄이 호르몬의 체계를 제대로 잡아주기 때문에 예방 효과가 있는 것이랍니다.

 

또한, 굴 속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활성산소라는 안 좋은 물질을 없애 주는데요. 활성산소를 없애므로써 몸을 깨끗하게 해 주고, 갑상선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NO. 2 버섯

버섯에는 다양한 종류의 무기질과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고, 비정상적인 세포나 호르몬 분비를 방해하는 것들을 제거해 줍니다.

 

버섯 중에서도 특히 목이버섯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목이버섯은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이 많이 들어서 소화하기에 부담이 없기 때문이죠.

 

 

NO. 3 블루베리

블루베리를 비롯해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의 베리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이나 저하증이 항산화 물질이 많을수록 건강해지기 때문에 블루베리 역시 갑상선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갑상선 항진증으로 고생하는 분은 건강검진을 해 보면 체내 활성산소 농도가 높습니다. 그런데 베리류에 든 항산화 물질이 이러한 활성산소를 없애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단, 베리류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마시고, 소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답니다.

 

 

NO. 4 토마토

토마토 역시 갑상선 좋은 음식 중 대표 식품입니다. 위에서 계속 말씀드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었기 때문인데요. 토마토에 든 항산화 물질은 라이코펜이라고 부릅니다. 라이코펜은 일반 세포를 암 등의 변이세포로 바꾸는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준답니다. 

 

활성산소가 몸에서 사라짐에 따라 갑상선을 비롯한 신체 건강지수가 전반적으로 오르는 효과가 있습니다.

 

 

NO. 5 양배추

갑상선 좋은 음식을 꼽으라고 하면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는 굴과 마찬가지로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호르몬 체계를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준다고 말씀드렸죠?

 

더불어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갑상선의 점막을 보호하고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NO 6. 시금치

시금치처럼 이파리가 넓고 많은 채소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돕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시금치가 아니더라도 케일, 청경채 등 초록잎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시겸 도움이 됩니다.

 

 

NO. 7 복숭아

복숭아도 갑상선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복숭아는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며, 과즙이 많아 갈증을 해소하는 데도 유용한 식품이랍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의도치 않게 땀을 많이 흘려 몸 속에 수분이 부족해지는데요. 이때 복숭아가 수분섭취를 도와주어 몸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NO. 8 검은콩

검은콩은 대표적인 슈퍼푸드 중 하나죠? 심지어 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풍부한 식이섬유를 비롯해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검은콩은 밥에 같이 넣어 잡곡밥처럼 드셔도 좋고, 검은콩 쉐이크로 우유와 갈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NO. 9 마늘

갑상선 좋은 음식의 마지막 식품은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굴과 양배추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되는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 덕분에 갑상선이 면역체계의 오류 없이 잘 돌아가게 되고요. 활성산소 등이 내뿜는 산화 물질로부터 갑상선을 보호하기도 한답니다.

 

마늘의 효능을 더욱 높이고 싶다면, 숙성하여 흑마늘 또는 장아찌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마늘 속의 유용한 성분들이 농축되기 때문이죠.

 

장아찌 만드는 법은 포스팅 하단에 올려 두겠습니다.

 


 

지금까지 갑상선 좋은 음식 9가지를 살펴봤습니다.

 

각각의 식품은 하루 먹는다고 몸을 좋게 만들지 않습니다. 반드시 소량을 꾸준히 매일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니 이 점을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고요.

 

위에 나온 식품들의 보다 자세한 장점과 요리로 활용하는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장아찌담그는법

마늘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과 활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늘은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다섯 번째로 먹을 때 입에서 알싸하고 냄새도 나지만, 몸에는 그렇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

health.tongspower.com

 

굴 효능 세척 제철 요리 레시피 3가지

굴 효능 세척 제철 요리 레시피 3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굴 효능입니다. 날이 쌀쌀해지니 굴 제철이 다가온 것이 실감이 나네요. 참고로 굴 제철은 9월 ~ 12월 사이입니다. 차가운 바람

health.tongspower.com

 

시금치 효능 부작용 데치기 심는시기 보관법 요리 레시피 3가지

시금치 효능 부작용을 비롯해 어떻게 먹을 수 있는지 요리 레시피, 시금치 데치기 등 방법까지 확실하게 알려 드립니다. 시금치는 녹황색 채소 중 대표적인 식품으로 베타카로틴을 비롯해 비타

health.tongspow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