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에 좋은 음식 8가지

겨울이 되면서 날도 건조해지고 추워지고, 여러모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감기나 파라인플루엔자, 독감 등 기관지 질병에 걸리기 쉬워졌는데요. 이럴 때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꼼꼼하게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무

무는 우리 일상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식품입니다. 김치로도 자주 먹고, 무나물 등의 반찬으로도 자주 활용하기 때문인데요.

 

무에는 펜에틸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복잡한 이름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가 무를 생으로 먹었을 때 아리고 매운 맛을 나게 하는 것인데요. 입에 쓴 것이 몸에는 좋다고, 펜에틸이소티오시아네이트 덕분에 기관지 건강을 챙길 수 있답니다.

 

기침, 가래, 인후통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요. 무를 섭취할 때는 꿀에 재워 틈이 날 때마다 무차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2. 꿀

의외라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꿀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꿀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몸이 활발하게 움직이니 그만큼 피로회복도 빨라지고, 몸 속에 들어온 바이러스나 균을 이겨내기도 쉽습니다. 더불어 꿀을 먹는 것만으로도 심신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목이 간질간질하거나 아플 때, 꿀차를 타서 드시면 좋습니다. 목 관리에도 좋고 기관지에도 좋은 음식이죠.

 

 

3. 견과류

견과류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호흡기 근육이 안정을 되찾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요. 견과류에 든 마그네슘은 몸 속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호두, 피칸, 캐슈넛 등 어느 종류를 먹어도 괜찮습니다. 하루 권장섭취량은 25~30g 정도로 손으로 쥐었을 때 크게 한 주먹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다만, 견과류에는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과다한 섭취는 금물입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기도나 호흡기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키고, 몸 속에 들어온 세균을 막아 주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주어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걸리는 호흡기 질환을 막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5. 생강

생강 역시 기관지에 좋은 음식 베스트에 꼽히죠. 생강에는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들었습니다. 쇼가올 때문에 생강 특유의 아린 맛이 나는 건데요. 쇼가올은 항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어, 기관지에 침투한 다양한 균과 염증을 막아 줍니다.

 

또한 생강은 특성 자체가 따듯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생강차처럼 따듯한 물에 우려 먹고 나면 손과 발, 몸을 따듯하게 해 준답니다. 그래서 목이나 호흡기 건강에도 좋지만, 몸을 따듯하게 해 주어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6. 유자, 모과

유자와 모과 역시 생강, 꿀 등과 더불어 기관지에 좋은 음식의 대표주자이지요.

 

모과에는 칼슘, 비타민, 철분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올리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외부에서 들어오는 균과 바이러스에 몸이 대항을 잘하게 되고요. 모과 그 자체만으로도 감기, 천식,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에 효과를 보입니다.

 

유자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유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서 감기 예방을 위해서도 자주 먹는 음식입니다. 천식 같은 고질적인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가 있어 유자차로 많이들 마시는 식품입니다.

 

 

7. 배

배는 루테오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오린이란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 주어, 몸을 맑게 해 줍니다. 혈액순환,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면역력도 함께 오르고 체온도 올라갑니다. 또한, 루테오린이 점막까지 보호해 주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힐 만하답니다.

 

그리고 이 성분은 배의 과육보다 껍질에 훨씬 많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배를 먹을 때는 겉 껍질을 깨끗이 씻은 뒤, 배청을 만들거나 껍질째로 푹 쪄서 차에 한 스푼씩 타서 드시면 됩니다.

 

 

8. 붉은 양파

적양파라고도 부르죠? 붉은 양파는 순무와 양배추를 교배하여 만든 식품인데요. 붉은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염증 예방에도 좋고, 기관지에 침투한 세균을 막는 데도 효과가 좋죠.

 

특히 비타민도 굉장히 풍부한데, 사과에 비해 무려 10배나 많이 들어 있다 하여 슈퍼푸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양파 속의 알리신 성분은 감기를 예방함과 동시에, 가래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음식으로 먹을 때는 생으로 먹거나, 장아찌처럼 만들거나, 달달하게 달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기관지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물론, 이러한 음식들을 먹는다고 해서 기관지 및 호흡기 질병을 모두 막고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환절기에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면역력을 높이고 호흡기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에 나온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활용한 레시피가 궁금하실 경우, 아래 글을 참고 바랍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도라지 효능 손질 도라지정과 배도라지청 도라지오이무침 만들기

2021.11.16 - [건강 꿀팁] - 곶감 보관법 효능 칼로리 요리 감말랭이 만들기 도라지 효능 궁금하세요? 도라지는 예로부터 명절 음식이나 제삿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귀한 음식입니다. 특히 백도라

health.tongspower.com

 

유자 효능 유자청 꿀유자차 유자드레싱 만들기

유자 효능 5가지 짚어보기 1. 감기 예방 유자 효능 첫 번째는 감기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유자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습니다. 더불어 비타민A, 구연산도 많이 들었는데 이 모든 것이 면역력

health.tongspower.com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데치기 세척 요리

2021.11.09 - [건강 꿀팁] - 마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장아찌담그는법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그리고 데치기 세척 방법, 요리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브로콜리는 비주얼은 특이하게 생겼지만, 비타민C

health.tongspow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