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효능 6가지 알아보자

 

우유는 우리가 일상에서 정말 자주 접하는 식품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씨리얼에 한 잔 말아 먹는 것이 회사원이나 바쁜 아침을 보내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이기도 한데요. 우유 효능이 정확히 어떤지 알고 마시면 더욱 좋겠지요?

 

1. 뼈 건강에 도움

우유 효능 중 넘버원은 바로 뼈 건강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 속의 빈 공간을 촘촘하게 채워 주어 성장기의 어린이, 골다공증 등으로 고생하는 노년층 등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유에는 페아티드와 카제인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두 가지 성분은 심지어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유 속에 든 칼슘이 우리 몸속에 온전히 들어올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 칼슘 풍부한 굴 효능 제철 요리 3가지

 

 

2. 뇌 건강에 좋아요

우유를 꾸준히 마셔 주면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우유에는 칼슘을 비롯해 단백질, 비타민 B 등이 풍부하게 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들입니다. 더불어 우유 속의 유당은 뇌기능을 자극하여 기억력 증진, 집중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뇌건강에 좋은 카카오닙스 효능 차 먹는법

● 뇌건강에 도움되는 아몬드라떼 만드는 법

 

3. 치아 건강에 유용해요

치아 건강도 우유 효능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이빨은 많이 사용할수록,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닳고 깨지며 충치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입 속이 산성 상태일 때 더욱 강해지는데요. 우유는 알칼리 성분이기 때문에 입 속 산성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또한 치주질환이나 충치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이빨 구석구석에 우유가 잘 남아 있기 때문에 양치 이후에는 섭취를 삼가시기 바랍니다.

 

4. 불면증 치료, 심리 안정

우유에는 트립토판이 들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이란 사람이 행복한 감정을 느낄 때 나오는 물질로서, 이 물질이 잘 분비되기만 해도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효과를 봅니다. 또한 불안감도 완화해 주어 진정을 돕기도 하죠.

 

또, 불면증에도 우유가 효능을 발휘하는데요. 질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멜라토닌을 몸에서 생성해야 합니다. 이 멜라토닌의 생성을 돕는 것이 트립토판이고요. 따라서 자기 전에 따듯한 우유 한 잔을 마셔 주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모발 건강

우유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었다고 말씀드렸죠? 우리의 모발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탈모로 고생하는 분들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꼭 탈모가 아니더라도 모발이 얇거나, 손상모가 많은 경우에도 섭취를 권장합니다.

 

또, 모발뿐 아니라 손톱과 발톱을 튼튼하게 하는 데도 좋습니다.

 

 

6. 면역력이 올라가요

우유 효능 마지막은 면역력입니다. 우유 속에 든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서 신체적으로 균형 있게 바꾸어 준답니다.

 

● 면역력에 좋은 도라지정과 배도라지청 만들기

● 면역력에 좋은 연어 효능 초간단 레시피

 

우유 부작용도 있어요

 

  • 복무 팽만, 복통, 설사
  • 철분 결핍, 영양 불균형

 

위와 같은 우유 부작용은 보통 우유 속에 든 유당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소화를 못 시키니 속에서 탈이 나는 것이죠.

 

또, 우유 속에는 칼슘과 함께 칼륨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철분이 결핍되게 만들 수 있어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삼가시기를 바랍니다.

 

  • 우유 하루권장 섭취량: 400~600ml
  • 우유 칼로리: 100ml당 60~65kcal

 

우유 칼로리 및 하루 권장 섭취량을 참고하여 적정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우유 유통기한

요즘 우유 유통기한 때문에도 말이 많습니다. 지금까지는 유통기한으로 적었지만 조만간 우유 소비기한으로 바뀔 예정이거든요. 소비자의 알 권리와 신선한 우유를 먹을 권리를 빼앗는다는 말이 많은데요.

 

우선 우유 유통기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 뜯지 않은 우유: 제조 기준 1개월
  • 뜯은 우유: 4~5일

 

특히 여름철일수록 빨리 상하기 때문에 뜯은 후에는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유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때문에 걱정이시라면 멸균우유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예 멸균 팩에 담겨져 나오기 때문에 일반 우유에 비해 소비기한이 길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우유효능, 우유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히 뼈건강,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이었는데요.

 

날이 추워지는 만큼 건강관리에 신경 쓰시기 바라며, 감기나 기관지 건강에 특히 유의하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 글도 보시면 이번 겨울을 건강하게 나는 데 도움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

 

 

 

파라인플루엔자 증상 성인 잠복기 기침 조심하세요

파라인플루엔자 증상을 호소하는 분이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날도 추워지고 환절기라 그런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을 꼼꼼하게 챙겨 주셔야 하는데요. 먼저 파라인플루

health.tongspower.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BEST 8가지 엄선했어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 8가지 겨울이 되면서 날도 건조해지고 추워지고, 여러모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감기나 파라인플루엔자, 독감 등 기관지 질병에 걸리기 쉬워졌

health.tongspow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