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에 좋은 음식 BEST 9가지
사람은 각자 취약한 몸의 부위가 있습니다. 그래서 컨디션이 나빠지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몸의 취약한 부위가 제일 먼저 반응합니다. 그중의 대표적인 부위가 바로 위와 장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또 마지막에는 속이 쓰릴 때 할 수 있는 해결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속쓰림에 좋은 음식 중 대표주자입니다. 왜냐하면 바나나는 대표적인 알칼리 성분이라 산성화된 위장을 중화시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속이 쓰린 이유는 대부분 위산이 과다 분비되거나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위액이 많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이때 알칼리 성분인 바나나가 위장에 들어가면, 위산 때문에 쓰린 위벽을 보호하고 쓰림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바나나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위와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소화를 돕고, 위가 부드럽게 움직이는 데 도움이 되며, 배변활동도 원활해집니다.
2. 꿀
꿀도 속쓰림에 좋은 음식입니다. 꿀은 보통 청으로 만들어 먹거나 꿀차를 타서 마시곤 합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꿀이 심신에 안정감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위가 자극을 받아 쓰린 상태에서 꿀차를 마시면, 위벽을 부드럽게 둘러싸면서 위액으로 인한 자극을 어느 정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꿀은 그 자체로 성분이 따듯한 식품입니다. 그래서 속이 쓰릴 때 꿀차를 타서 마시면, 속이 따듯하고 편안해지며 소화를 잘할 수 있도록 위장이 움직이게 됩니다.
3. 콩 또는 된장
콩이나 된장을 섭취하는 것도 속이 쓰릴 때 좋은 대안입니다. 콩과 된장에는 식물성 단백질, 식이섬유,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위장에 들어갔을 때, 위가 편안해집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어 속이 쑤시고 아플 때는 식이섬유가 위장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결과적으로 위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4. 무
무도 속쓰림에 좋은 음식입니다. 무에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아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전분 종류를 분해하는 효소입니다. 그러다 보니 전분이 들어간 음식을 많이 먹었다거나, 과식 또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은 분이라면 무를 드셔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 양배추
양배추는 속쓰림에 좋은 음식의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양배추츱, 양배추정, 카베진 등 다양한 제품으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게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비타민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위가 쓰릴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위장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돕는 역할도 합니다.
속 편한 매스틱, 양배추정, 깬다큐, 양배추 분말, 위보환 등 속이 안 좋으신 분은 평소에 꾸준히 이러한 제품을 챙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 호박
호박도 의외이지만 속쓰림에 좋은 음식입니다. 호박은 과육이 부드럽고, 수분기가 많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푹 익혀서 드시면 소화에도 좋고 위벽을 보호하기에도 좋습니다.
꼭 호박이 아니더라도 단호박도 괜찮습니다. 특히 식이섬유도 많고, 수분기도 많아서 위액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7. 감자
감자도 맨 처음에 언급한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알칼리성 음식입니다. 그래서 속쓰림에 좋은 음식인데요. 속을 쓰리게 만드는 위산을 중화해 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때 주의할 점은 기름으로 조리해서 드시면 안 된다는 겁니다. 이미 위장이 자극을 받아 예민한 상태인데, 감자를 기름으로 조리한다면 오히려 속을 자극하는 꼴만 됩니다. 그러니 반드시 삶거나 쪄서 부드러운 자연의 상태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8. 생강
생강은 특유의 아린 맛이 있어서 오히려 속을 자극하는 것이 아니냐고 물으시는 분이 계십니다. 하지만 생강은 오히려 속쓰림에 좋은 음식 중 하나랍니다. 그 이유는 생강 속에 든 진저롤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진저롤은 위점막의 혈류가 늘어나게 합니다. 혈류가 활발하게 돌면 위장의 온도가 올라가고, 자연스럽게 음식물의 소화도 잘되고 위장 근육이 이완됩니다. 그러다 보면 속쓰림도 자연스럽게 가라앉고는 하는데요. 생강은 그 자체로도 성질이 따듯한 음식이라 속을 달래고 싶다면 언제든 소량씩 드셔도 좋습니다.
9. 매실
속쓰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매실도 빠질 수가 없습니다. 매실은 유기산과 소화 효소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막힌 속을 뚫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유기산이 있어서 많이 드시는 건 권하지 않습니다.
또한, 피크린산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서 항균작용을 하며 복부의 팽만감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이 외에도 우유 역시 속쓰림에 좋은 음식이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들어 우유 유통기한을 바꾼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해당 이슈에 대한 내용도 다루었습니다.
속이 쓰릴 때 해 보면 좋을 꿀팁
만약 속이 쓰리고 당장 위를 달래 줄 음식도 없다면 다음의 꿀팁을 몇 가지 활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배가 아프거나 쓰릴 때 사용하면서 효과를 보았던 방법입니다.
- 따듯한 물이나 음료를 사서 마시기
- 찜질팩, 온열팩 등을 배 위에 올리기
- 바닥에 누워 허리와 등 부근 스트레칭
- 손가락 마디와 관절을 부드럽게 지압하기
이러한 방식이 모든 사람에게 맞는다는 보장은 없지만, 속쓰림에 좋은 음식도 없고 다른 대안도 없을 때 한번 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지식이 2배로 쌓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