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청춘을 위한
정부 지원금 안내백서
청년들에게 제공한다는 지원금이나 전세대출, 정부 정책 등은 쏟아져 나온다는데, "도대체 나를 위한 지원금금은 어디에 있는 걸까?" 이런 고민을 한 번이라도 해 보셨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부가 주는 청년 지원금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모든 지원금을 받을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몰라서 못 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만든 블로그입니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놓치는 지원금이 없는 그날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자세한 지원금 정보는 아래 메뉴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한번에 모아보는 청년 지원 NEWS
동작구"청년 주거비 부담 던다"…월세 특별지원 도입
국제뉴스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가구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대 20만 원의 월세를 12개월 간 지원하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청년의 경제·고용 상황이 악화된 가운데 청년 1인 가구 수는 지속 증가해 주거비 부담이 가중되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지원 대상은 만 19세~34세 이하이면서 부모와 별도 거주하고 임차보증금 5000만 원·월세 60만 원 이하의 동작구 소재의 주택에서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이다. 전세, 공공임대주택 거주자는 해당되지 않는다.
김은혜, 경기 청년 첫 출발 지원…'청년공정출발지원금' 공약
뉴시스
6·1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출마를 선언한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경기도 청년의 첫 출발과 자립을 지원하는 '청년공정출발지원금' 공약을 발표했다.
'청년공정출발지원금' 공약은 출발선의 가장 아래에 있는 저소득 청년이나 '부모 찬스'가 없는 청년에게 자립할 기회를 보장하고, 최소한의 경제적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된다. 기존 정부 정책의 한계를 보완하고, 이재명 전 지사의 청년기본소득을 개편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민주 최대호 안양시장 재도전 "'청년 특별시' 만들겠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이 19일 재도전을 선언했다. 김 시장은 이날 안양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년의 성과를 기반으로 제2의 도약을 서둘러야 하는 안양의 구체적 성과를 보여 주겠다”라고 했다.
이와 함께 안양 미래 발전을 위한 키워드로 ‘청년’ ‘여성’ ‘미래’를 내걸었다. 아울러 “안양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들에게 최고의 도시 안양을 물려주기 위해서는 신성장 동력을 구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이어 "청년이 살기 좋은 ‘청년 특별시’ 안양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간 ▲921억 원의 청년창업펀드 조성,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스마트타운 구축 등 미래지향적인 청년정책 추진에 주력했다"라고 강조했다.
김해시, 청년 맞춤지원사업 본격 추진
내외경제TV
김해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청년을 위해 청년이 원하는 ‘청년 맞춤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아울러 시는 ▲청년 월세 특별지원사업(중위소득 60%이하, 월 20만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전액) 지원사업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다자녀가구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나눔주택 사업(반값임대) 등으로 주거 안정성을 강화하고 ▲청년의 매월 저축액에 1대3 매칭 지원하여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의 미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청년저축계좌사업 등 청년복지사업을 확대 추진해 오고 있다.
학자금 연체 청년 신용회복 지원
충북일보
충북인재양성재단이 학자금 대출 장기 연체로 취업과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신용회복을 지원한다.
재단은 충북도 지원을 받아 신용도 판단정보 등록자가 된 청년들의 분할상환 약정 체결을 위한 '초입금'(채무 금액의 5%)을 지원하게 된다.
분할상환약정을 체결한 자는 한국신용정보원 신용도 판단정보 등록 해제, 연체이자 징수 면제, 그 외 체납자 법적 조치 유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