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정부의 지원금을 발 빠르게 알려 드리는 '지원금요정'입니다.

 

많은 분이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새로 변경되면서 헷갈려 하시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구직훈련 등을 통해 취업 준비자들의 자립을 돕던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과 통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직도 많은 분이 구직촉진수당이나 구직활동지원금 등 옛날 명칭으로도 많이 검색하시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무엇인지, 그리고 지원금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아래의 수급자격 모의테스트를 통해 바로 확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아무나 받는 게 아냐

조금 놀라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지원금과 직업훈련 등을 받을 수 있는 기준도 까다로워졌고, 생각보다 지원금 지급하는 과정 역시 쉽지만은 않은데요.

 

현재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으로 프로그램이 나뉘어 있으며, 내가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정확히 아셔야 신청부터 지원금 수령까지 제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알아보기

유형 설명
요건심사형 - 15~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
- 재산 4억 원 이하
- 최근 2년 안에 100일 or 800시간 이상 취업 경험자
선발형 - 위의 요건심사형 기준 중, 취업경험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자
지원내용 - 구직촉진수당(50만 원 x 6개월) + 취업지원 서비스

 

먼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1유형 같은 경우에는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서비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점을 꼽으라면 당연히 중위소득 기준에 해당하느냐 안 하느냐겠죠. 아마 중위소득 60%를 어떻게 계산하면 좋겠냐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중위소득은 여러분이 직접 계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정부가 이미 알아서 다 계산을 해 놓았기 때문인데요. 여러분은 그냥 아래 메뉴에 들어가셔서 내가 현재 몇 명의 식구들과 함께 살고 있는지를 체크하시고, 표에서 60%의 금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 금액보다만 소득이 적으면 되죠.

 

2022년 중위소득 기준 보러가기

 

 

혹시 제대로 찾지 못하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일단 표를 캡처해 왔는데요.

 

예를 들어서 우리 집에 식구가 5명이 살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표에서 제일 윗줄에 있는 5인 가구를 보시면 되고요. 그다음 줄에 있는 기준 중위소득 60%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5인 가구일 때는 3,614,709원으로 나오죠?

 

가구원 전체의 소득 확인은 필수!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하시면 안 되는 부분은 나 혼자만의 소득이 아니라, 가구원 전체의 소득이 해당 금액을 넘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내 소득만 보고서 '어, 신청 가능하겠다'라고 생각하시면 큰일납니다...

 


 

한 가지 예외 상황이 있다고?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예외를 주는 게 있습니다. 바로 18~34세 사이의 청년들인데요. 아무래도 청년층에게 고용의 기회를 주려고 하다 보니 기준이 조금 완화됩니다.

 

  • 중위소득 120% 이하
  • 지난 2년 이내의 취업경험 없어도 됨

 

상당히 파격적인 조건입니다. 중위소득 120%면, 60%를 기준으로 잡을 때보다 소득이 2배 더 많아도 지원이 가능하니까요. 게다가 지난 2년 동안 취업한 기록이 없어도 신청해 볼 수 있으니, 청년분들은 기회가 된다면 무조건 해 보세요.

 

 

이런 사람은 절대 받을 수 없다

마지막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을 절대로 신청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 보세요.

 

 

  • 대학원 진학을 목적으로 학교에 다니는 자
  • 전문자격증 취득 준비로 학원 수강 중인 자
  • 군 복무로 2개월 내에 취업이 불가한 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생계급여 수급자
  •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자
  • 실업급여 수급이 끝난 지 6개월 미만
  • 정부 재정지원 직접일자리에 참여하는 자
  • 본인의 월평균 소득액이 1인가구 중위소득 60% 이상인 자
  • 매월 50만 원 이상 소득이 나오는 자

 

여기서 핵심을 이야기 하자면, 기존에 정부에서 지급하는 구직지원금이나 실업급여, 기초생활수급 등 지원금 받는 사람은 신청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또, 현재로서는 지원금을 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지원금 종료로부터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소득 면에서도 제한이 생기는데요. 식구들의 총 소득을 더했을 때는 중위소득 60% 이하라고 하더라도, 신청자 본인의 소득이 1인가구 중위소득 기준 60%를 넘으면 역시 지급 불가!

 

이 점을 꼭 기억하셔야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알아보기

유형 설명
특정계층 - 정부에서 정한 특정계층
- 월 소득 250만 원 이하 근로자, 자영업자
청년 - 18~34세 구직자
중장년 - 35~69세 구직자
- 중위소득 100% 이하
지원내용 취업활동비용 + 취업지원서비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은 1유형과 다르게 구직촉진수당 대신 취업활동비용이라는 것을 받습니다. 신청 조건도 덜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지원금은 줄어드는 게 아쉽다면 아쉬운 점인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은 지원 대상이 3분류로 나뉩니다. 아래를 보시죠.

 

특정계층, 청년, 중장년 구분

 

나는 특정계층에 해당할까?

 

이중에서도 특정계층이라고 함은 정부에서 지정한 총 16가지 그룹으로 나뉘는데요. 본인이 여기에 해당하는지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신청이 가능하니까요.

 

기초생활수급자 노숙인 등
비주택 거주자
북한이탈주민 신용회복지원자
결혼이민자 및
그들의 외국인 자녀
위기청소년
구직단념청년 여성가구주
국가유공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건설일용직 FTA 피해실직자
미혼모, 미혼부, 한부모 청소년부모
기초연금수급자 영세자영업자

 

위에 해당하는 분이고, 월 소득이 250만 원 이하이기만 하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이외에 청년층은 소득 면에서 전혀 제한이 없으니 일단 무조건 지원하는 게 맞고요.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중위소득 100% 이하만 되면 신청 가능하니, 위에서 보여 드렸던 중위소득 기준표를 다시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혜택은 구체적으로 얼마?

 

지금까지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봤고요. 그렇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은 각각 어떤 혜택이 있으며, 지원금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말씀드릴게요.

 

 

아마 많은 분이 제일 궁금해하실 부분입니다. 저도 처음에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할 때, 도대체 얼마를 준다는 것인지 또 도대체 구직촉진수당과 취업활동비용은 뭐가 다른지 알 수가 없더라고요.

 

지원을 직접 해 보면서 확인해 보니 이렇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혜택

1. 구직촉진수당
 - 50만 원씩 6개월간 지급
 - 교육 및 구직활동을 성실히 할 때만 지급
 - 어떤 이유로든 월 소득 50만 원을 넘으면, 지급 불가

2 취업지원서비스
 - 고용센터 상담자와 구직 상담
 - 취업활동계획 작성
 - 직업훈련, 복지 서비스 제공
 - 관심 일자리 소개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혜택

1. 취업활동비용
 - 최대 6개월간 지급
 - 한 달에 최대 284,000원 지급

2. 취업지원서비스
 - 1유형의 내용과 동일

 

금액적인 면을 고려하면, 사실상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은 받는 돈이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절반 정도밖에 받지 못하니까요. 하지만 이 돈도 6개월 동안 받을 수 있다 보니, 적은 돈은 절대 아닙니다.

 

또, 여기서 실망하실 필요가 없는 게 취업성공수당이라는 것이 있답니다. 근속기간에 따라 무려 150만 원까지도 받을 수 있는 게 바로 취업성공수당인데요.

 

글이 너무 길어지고 있으니까요. 자세한 내용은 어떤 분이 잘 정리해 놓으신 게 있어서 그걸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은 어디서?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에 상관없이 신청은 모두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사이트에서 받고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에서 서류를 접수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바로가기   관할 고용센터 찾아보기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자격이 된다면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정말 든든한 힘이 되더라구요. 이게 없었다면 경제적으로 불안해서 별로 원하지 않는 곳도 급하게 들어갔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성급하거나 조급한 결정을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약간의 번거로움을 참고 지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요정이었습니다. ^^

 

 

누구나 받는 정부 지원금

아직도 안 받았다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