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차
감기에 잘 걸리는 분은 사실 계절에 상관없이 항상 목감기나 코감기를 달고 삽니다. 그리고 특히 일교차가 크고, 건조함이 올라가는 겨울이면 더욱 심해지는데요. 안 그래도 나라 상황이 상황인지라 감기 같은 가벼운 질환도 미리 조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감기에 좋은 차를 차례대로 알려 드릴 테니, 평소에 몸도 따듯하게 덥힐 겸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1. 생강차
감기에 좋은 차는 뭐니 뭐니 해도 생강차입니다. 생강은 원래도 따듯한 성질을 지닌 식품이라 몸을 따듯하게 만들고, 체온이 오르면서 면역력도 자연스럽게 올라간답니다. 특히 따듯하게 차로 마시면 그 효과가 배가되지요.
생강의 효과를 말씀드리면 혈액순환, 염증 완화, 살균 작용 등을 합니다. 그래서 목감기를 비롯한 기관지 질환, 비염, 가래 등으로 앓고 계신 분이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배차
배 역시 원래도 감기에 좋은 음식인데요. 배 청을 만들어 따듯하게 마시면 감기에 좋은 차가 됩니다.
배에는 루티올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루티올린이 목에 있는 점막이 상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기침이나 가래 등 부수적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목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도 있고요.
보통 배도라지청이나 배숙을 만들어 먹습니다.
3. 대추차
감기에 좋은 차는 대부분이 원래 성질 자체가 따듯합니다. 생강도 그렇고 배도 그렇고, 대추도 그렇습니다. 특히 대추에는 비타민과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면역력 증진, 해독작용, 염증완화, 신경 안정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답니다.
또, 당이 많아서 컨디션이 떨어진 경우에도 텐션을 올리는 데 즉각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따듯한 차이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에도 좋고요.
4. 감잎차
감잎차도 감기에 좋은 차입니다. 감나무에 나는 감 잎을 차로 우려내는 것인데요. 감잎에는 비타민C가 굉장히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감기 바이러스를 막고 면역력을 키우는 데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더불어 목감기에 걸리면 목이 붓고 아픈 경우가 많은데, 붓기를 완화하여 통증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5. 도라지차
도라지차를 빼고서는 감기에 좋은 차를 논할 수 없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이니까요.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과 전반적인 체력, 컨디션을 높여 줍니다. 또한, 감기로 인해 생기는 부수적인 염증들(편도선염, 기관지염 등)과 기침, 가래 등을 완화하는 데도 영향을 줍니다.
더불어 식이섬유와 철분, 칼슘이 풍부해 건강면에서도 좋지요.
6. 꿀차
집에 별다른 재료가 없다면 꿀을 타서 꿀물, 꿀차를 타 먹는 것만으로도 감기를 예방하고, 또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꿀에는 덱스트로메토르판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요. 덱스트로메토르판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해 줍니다. 그래서 뜨끈한 물에 꿀 2스푼 정도만 타서 마셔도 효과가 좋고, 목 넘김이 부드러워짐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생강청, 도라지청, 배청을 만들어 설탕 및 꿀을 함께 섭취하곤 하죠.
7. 모과차
모과차도 감기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애초에 모과 자체가 감기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 컨디션 증진,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되고요. 감기에 걸리더라도 몸이 반응을 빨리 하도록 도와 금방 낫도록 도와줍니다.
모과는 그냥 먹는 것보다 꿀을 섞어 모과청을 만들어 먹으면 훨씬 따듯하고 기분 좋게 즐기실 수 있답니다. 따듯한 물은 체온을 높일 뿐 아니라 안정을 취하도록 돕기도 하니까요.
지금까지 감기에 좋은 차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제가 소개한 여러 차 이외에도 따듯한 물을 마시는 건 언제나 몸에 좋습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우리 몸의 체온이 1도씩 올라갈 때마다 면역력이 큰 폭으로 올라갑니다. 그 말은 내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면 할수록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
그래서 감기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항상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과 발이 차가우신 분은 장갑과 수면양말을 꼭 챙겨서 입으시고, 내복이나 기모 의류를 입어 체온을 따듯하게 만드세요.
더불어 겨울이라 춥다고 창문을 꽁꽁 닫지만 마시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 탁하고 건조한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하나의 꿀팁입니다.
또, 건조할수록 목이 잘 상하고 바이러스에 취약하기 때문에 가습기 등을 통해 실내 습도를 50~60% 정도로 맞추는 것도 좋답니다.
이 외에도 감기 및 면역력에 좋은 오로나민C, 고려은단 비타민C, 센트륨 등 종합영양제나 비타민C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이렇게 영양제를 섭취하는 건 겨울에 잠깐 먹는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매일매일 꾸준히 드시기를 권합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