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우리가 왜 이래야 할까요?
요즘 정말 난리도 아니네요. 주변에 확진자는 늘어만 가는데, 정부에서는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해 주지 않는 것만 같아요.
저 역시 제 바로 옆에 있는 사람이 확진이 되었음에도, 이동 경로도 파악하지 않고 저에게는 연락조차 오지 않습니다. 그 와중에 PCR 검사를 받아 보려고 시도했으나, 다음과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신속항원검사밖에 못 받는다더군요.
- 밀접접촉자로 보건소에서 연락받음
- 기저질환이 있어 건강이 염려됨
- 만 60세 이상으로 건강상 취약층
저는 위에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았어요. 오히려 1번 항목에 해당하는 게 정상인데, 일주일이 지나도록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네요. 그러면서 PCR을 받으려면 8~10만 원을 따로 내야 되니, 저로서는 그저 근처 지정병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밖에 없었어요.
남은 선택지는 자가진단키트 판매처를 찾는 일
아마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이후로는 정부에서도 거의 손을 놓다시피 한 것 같아요. 한 사람씩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밀접접촉자를 찾는 것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한 것만 봐도요.
하지만 국민들의 마음은 다르죠. 그래도 불안하고, 특히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있는 집이라면 더욱 예민한 이슈가 되는데요. 결국 자가진단키트 판매처를 찾아 직접 키트를 구하고 검사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더 이상 온라인에서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못 구한다
문제는 온라인으로 편하게 구할 수 있던 코로나 자가진단키트가 당분간 구할 수 없게 되었다는 거예요. 왜냐하면 전국적으로 코로나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높아졌고, 그로 인해서 오프라인 재고는 동이 나고 온라인에서는 판매가가 치솟고 있기 때문이에요.
저 역시 편의점 코로나 자가진단키트를 구할 때만 해도 한 상자에 13,000원에도 구했는데요. 바로 며칠이 지나자 인터넷에 있던 판매처들이 전부 몇천 원부터 2배까지도 올려서 황당했던 기억이 나요.
이런 행위를 막고자 정부에서는 2월 14일부터 3월 5일까지 온라인에서 자가진단키트 판매를 중단시켰어요. 당분간은 오직 편의점과 약국 등에서만 구매할 수 있어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관련 필수상식
본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시간과 장소애 구애받지 않고, 자가진단키트 판매처가 어디인지 그리고 현재 재고는 몇 개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일단 바로 내용에 들어가기보다 이번에 정부에서 내놓은 편의점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대책과 관련된 필수 상식부터 짚고 넘어 갈게요.
1인당 1회 5개로 구매 제한
이 점을 꼭 기억하세요. 한 번 방문했을 때, 최대 5개의 테스트기를 구매할 수 있어요. 그런데 하루 방문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오전에 방문했다면 오후에 들러서 또 살 수도 있기는 해요. 일시적으로 많은 양이 필요하시다면 이런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편의점 자가진단키트 가격은 1개당 6,000원
그리고 정부의 지침이 적용되는 3월 5일까지는 자가진단키트 판매처의 가격이 6천 원으로 동결돼요. 어떤 브랜드의 편의점을 가든, 약국에 가든 이는 동일하게 적용돼요. 그러니 어디가 더 싼지 고민하실 필요가 없어요.
현재 유통 중인 제품은 래피젠, 휴마시스
현재 편의점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래피젠과 휴마시스예요. 개인적으로 SD바이오센서 제품의 정확도가 높아서 더 선호하는데 이 점은 아쉬워요. 저처럼 한미약품이나 SD바이오센서 자가진단키트를 찾으시는 분은 약국을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자가진단키트 판매처는 어디?
자가진단키트 판매처는 약국, 편의점이에요. 약국은 따로 재고수량이나 판매처가 나오지 않아서 발품을 팔아야 되고요. 편의점 같은 경우는 어플로 재고 수량과 판매처까지 확인이 가능해요.
편의점 자가진단키트 판매처 찾기
그럼, 오늘 글의 하이라이트인 편의점 판매처 및 재고 수량 확인하는 법을 말씀드릴게요.
1) GS25 편의점
GS25시 편의점은 래피젠 80만 개를 유통하고 있어요. 추후 물량을 더 확보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로서는 약 1만 5천 개의 일부 매장에만 입고가 될 예정이에요.
그리고 한 상자씩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상자 안에 들어 있는 테스트기를 한 세트씩 소분하여 판매할 예정이니 참고해 주세요.
정확한 판매처 및 재고 확인은 '우리동네 딜리버리' 어플을 다운받아 확인이 가능해요.
2) 세븐일레븐 편의점
세븐일레븐 같은 경우는 휴마시스 100만 개를 확보했어요. GS25보다 더 많은 물량이라 의외네요. 판매처나 재고 수량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에서 '세븐앱'을 다운받고 '우리동네상품찾기'를 눌러 보면 돼요.
3. CU 편의점
CU 편의점은 자가진단키트 판매처로서 제일 활발하게 물량을 수급하는 곳이에요. 정부 지침이 떨어지자마자 래피젠 100만 개를 확보했고, 추가적으로 휴마시스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해요.
GS25와 더불어 TOP3 편의점이다 보니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자가진단키트 판매 점포 및 재고 확인은 'CU포켓' 어플에서 '상품찾기' 메뉴에 들어가면 가능해요.
이 외에도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이마트24, 씨스페이스 등의 편의점에서도 판매 중이니 참고해 보세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은 아니지만, 그런 만큼 재고는 조금 더 넉넉할 수 있어요.
온라인도 아직까지는 살 수 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지금 자가진단키트 판매처가 편의점과 약국만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온라인에서도 기존 재고에 한해서는 16일까지 판매가 가능해요.
실제로 검색해 보면 의외로 알뜰한 가격도 가끔씩 보이더라고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 더 편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다음 검색결과예요.
지금까지 자가진단키트 판매처와 가격, 새롭게 적용되는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구매제한 등을 알아봤어요.
요즘처럼 난리인 상황에서 마스크에 이어 코로나 자가키트까지 말썽이라 참 답답한데요. 그래도 이 상황에 적응하는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 참고로 코로나 자가키트라고 해서 전부 같은 게 아니에요. 제품별로 정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수치를 확인하고 고르시는 것이 좋은데요. 제품별 정확도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한 글이 있어 공유해요. 저는 아래 정보를 바탕으로 한미 또는 SD 바이오센서만 고르죠.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