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안 좋은 음식 꼭 조심하자
우리 몸에서 신장은 체내의 독소를 없애 줌과 동시에 염분, 미네랄 균형, 적혈구 균형 등을 관장하는 기관이랍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 D의 대사에도 관여하는 중요한 기관인데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독소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데다가, 혈중 칼륨 농도를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게 중요한 문제가 되는데요. 칼륨 수치가 제대로 조절이 되지 않으면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마비까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부수적으로 고혈압, 빈혈, 신부전, 뼈 건강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신장 환자들은 항상 먹을 것에 조심해야 합니다.
어떤 음식을 피하면 좋을까?
1. 칼륨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을 콕 집어서 말하기보다 특정 성분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칼륨을 제대로 거르지 못하기 때문에 추가로 섭취하는 것이 오히려 부담입니다.
다음과 같은 과일이나 채소 등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항상 조심하여 섭취하기 바랍니다.
- 시금치
- 양배추
- 근대
- 통밀
- 현미
- 땅콩
- 다시마
- 바나나
- 딸기
- 복숭아
- 참외
- 살구
- 오렌지
- 아보카도
- 토마토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보는 과일과 채소인데, 모르고 섭취했다가는 상황이 더욱 안 좋아질 수 있겠죠.
2. 단백질
단백질 섭취도 제한해야 합니다. 일반인들에게 단백질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이지만, 신장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부담스러운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은 근육이나 기타 조직을 만드는 데 쓰인 뒤, 요소와 크라이틴으로 분해가 되는데요.
문제는 신장이 제 기능을 못 해서 요소와 크레아틴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합니다. 자연스럽게 이러한 물질이 몸에 쌓이면서 식욕 부진, 니글거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유발하죠.
그래서 다음의 음식은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 육고기
- 생선
- 닭고기
- 계란(달걀)
- 치즈
- 유제품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유제품과 육고기는 모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두부처럼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알코올
술은 주종에 관계없이 신장에 안 좋은 음식입니다. 알코올은 몸에 들어와 수많은 장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안 그래도 신장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해 몸속의 독소가 빠져 나가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여기에 알코올을 더한다는 것은 신장을 더욱 망가뜨리는 습관입니다.
4. 염분
나트륨도 일반인은 적당량을 섭취해 주어야 오히려 몸에 좋은데요. 신장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는 오히려 안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트륨이 혈관에 쌓이면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며, 신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조미료나 짠 맛을 피하는 것뿐 아니라, 통조림 햄이나 골뱅이처럼 가공식품도 전부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외식이나 배달음식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 가공 햄
- 가공 올리브
- 핫도그
- 베이컨
- 페퍼로니
- 육포
- 소시지
여기서 육포나 소시지 같은 건 단백질도 많기 때문에 더욱 피하셔야 합니다.
5. 인산염
인산염은 아마 다소 생소한 성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이므로 반드시 피해주셔야 하는데요. 보통 치즈, 우유, 요거트 등의 유제품에 많이 든 성분입니다. 일종의 미네랄이죠.
이 인산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이 반응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신장 결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심해야 하는 것이죠. 게다가 유제품에는 칼슘도 많이 들어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되도록 자제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외에 또 조심할 것들
위의 글들을 꼼꼼하게 정독했다면 아시겠지만, 정말 많음 음식이 걸림돌이 됩니다. 그래서 뭐 하나 먹기가 무서워지는데요. 아직 몇 가지 더 남았답니다.
과일 농축액이나 단백질 보충제, 건강보조식품도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성분이 들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도 어려울뿐더러, 대개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이 많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신장 관리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일상생활에서 지킨다면, 그나마 조금 덜 부담스럽게 신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물을 적당하게 마시는 겁니다. 신장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대체적으로 수분 배출을 잘 못하곤 합니다. 그래서 너무 많은 물을 마시면 부종이 생기고 혈압 상승, 폐에 물이 차는 상태까지 되는데요. 특히 여름철과 같이 땀이 많이 나고 더울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목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마시되, 지나친 수분 섭취를 삼가세요.
두 번째로 과일 등 칼륨이나 인산염이 들어간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을 때는 여러 끼니에 나누어 조금씩 먹는 겁니다. 솔직히 안 좋다고 해서 전부 끊고 살 수는 없기 때문인데요.
대신 아주 적은 양을 매 끼니에 나누어 먹으면 그나마 신장에 무리를 덜 줄 수 있어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을 소개했는데요. 아래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을 소개할 테니, 신장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